현진건의 문학 활동은 대체로 3기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빈처」, 「술 권하는 사회」, 「타락자」등 일련의 자전적 양식의 소설을 발표했던 초기이다. 이때 작품에는 근대사회로 진입하는 한국사회의 과도기적 상황을 문제 삼아 탐색하고 있다. 새로운 시대에 진입한 조선사회에서 지식인의
표방하고, ‘개벽’, ‘서광’, ‘학생계’ 등의 종합지와, ‘창조’, ‘폐허’, ‘백조’, ‘장미촌’, ‘영대’ 등 문예 동인지가 창간되고, 개벽사와 한성도서 등의 출판사가 등장하여 근대적 유통구조 기반을 형성한다. 이러한 기반 아래 1910년대의 소설을 비판적으로 계승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 자전적 이야기를 객관적으로 치밀하게 묘사하고 있다. 자신의 생애 중 가장 인상에 남는 장면을 소재로 한 짧은 소설을, 다음의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완성하기로 한다. 그 중에 하나인 현진건의 빈처를 통해 1인칭 주인공 시점의 편지글, 혹은 일기형식의 고백체 소설을 작성해보기로 하자.
현진건의 생애
1. 빙허의 출생
빙허현진건은 명문의 집안에서 태어났다. 구한말 통신원 전보국장을 역임한 연주(延州)현씨 현경운과 이정효 사이에서 4남으로 1900년 음력 8월 9일 대구에서 출생했으며, 그의 집안은 조선조 대대로 역관을 세습할 정도로 역관을 많이 배출한 집안으로, 구한말 근대
소설의 모형을 확립한 작가라는 편가를 받으며, 사실주의 문학의 개척자이다. 전기의 작품 세계는 1920년대 우리나라 사회와 기본적 사회 단위인 가정 속에서 인간 관계를 다루면서 강한 현실인식을 사실주의 기법으로 표현했고, 그 때의 제재는 주로 모순과 사회 부조리에 밀착했었다. 그리고 1930년대
소설을 자주 번역 발표. 처녀작 「희생화」를 <개벽>지에 발표.
- 1921년1921년 「빈처」, 「술 권하는 사회」로 문명(文名)을 얻고, 1922년 <백조> 동인으로 활동
-1927년 <적도>의 일부가 된 「해뜨는 지평선」<조선문단>을 3회에 걸쳐 연재함
-1943년 장결핵으로 사망
2) 빈처(貧妻)의 줄거리 (1920s)
조선 민족의 계급적 해방을 목적으로 한다」.는 행동 강령을 내세워 전투적인 태세를 갖추었다. 소설로는 이기영의 「가난한 사람들」등과 시인으로는 김창술, 임화를 들 수 있다.
㈁ 국민 문학파의 대립 : 프로 문학파의 득세로 계급주의 문학이 문단의 주를 이루자, 민족주의에 바탕을 주고 우리의
생활을 거의 중단하고 기자 생활에만 매달려 있었다. 그리고 1936년에 일장기 말살 사건으로 일본 경찰에 구속되어 약 1년간 옥고를 겪었다. 동아일보 사회부장으로 있던 그는 베를린의 세계 올림픽 경기에서 월계관을 쓴 손기정의 사진을 게재하게 되었을 때 사진부 기자와 함께 투옥되었던 것이다.
소설의 틀 속에서 민족정신을 드러낸 작품이라는 새로운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문학사적 흐름 속에서 현진건의 생애와 문학경향을 살펴보고, <적도>에 나타난 인물분석을 통해 이 작품의 가치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1. 문학사적 흐름 속의 적도.
빙허현진건
소설의 특징은 단적으로 아이러니의 틀 속에 1920년대의 한국 사회의 한 전형을 창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아이러니는 그에게 있어서 현실을 경험하고 인식하는 미학적 구성 원리이며, 그의 언어는 현실과 사회에 밀착된 현장의 소리이다. 이러한 작품으로는 '빈처', '운수 좋은 날', 'B 사감과 러브레터'